해당 글은 사회학자 '앤서니 기든스'의 「현대사회학」 을 읽고 쓴 정리글로 여러 편으로 나눠 개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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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 차
- 사회학의 탄생 및 발전
- 사회학 이론
- 사회학 연구 살펴보기
앞의 글 요약
1.사회학적 현상은 상관관계와 인과관계로 설명된다.
상관관계
- 두 현상이 단순히 함께 변하는 관계, 즉 공변관계이다.
- 두 변수 간 인과관계가 존재하지 않을 수도 있다.
인과관계
- 두 변수가 공변관계이면서도 어느 한쪽이 변하면 다른 한쪽이 영향을 받아 변한다.
2. 사회는 인과관계에 관한 통념(이데올로기)을 생산한다.
이 때, 사회적 요소의 통념적인 기능을 '명시적 기능'이라고 한다.
반면, 사회적 요소가 실제로 수행하는 기능, 숨겨진 기능을 '잠재적 기능'이라고 한다.
미시사회학에서는 사회적 현상의 근본원인을 명시적 기능으로 보는 경향이 있다.
거시사회학에서는 사회적 현상의 근본원인을 잠재적 기능으로 보는 경향이 있다.
3. 사회학에서의 인과관계 법칙은 불확실성의 원리이다.
자연과학에서의 인과관계는 기계적이며 확실하다.
반면, 사회학은 그렇지 않은데, 이는 행위자의 명시적 기능이 때때로 잠재적 기능에 큰 영향을 주며 유동적이기 때문이다.
사회학의 연구조사방법
1. 양적 연구, 질적 연구
사회학에서 수행하는 연구방식은 크게 양적 연구조사와 질적 연구조사로 구분된다.
양적 연구
많은 사람을 대상으로 데이터 수집하는 방식
수집된 데이터를 통계적으로 수치화하고 수리적 모델을 만들어 해석한다.
적은 비용과 시간으로 많은 사람을 조사할 수 있지만, 깊이 있는 정보수집이 어렵다.
ex) 설문조사
질적 연구
적은 사람을 대상으로 행위방식과 사고를 깊이 분석하는 방식.
정보의 수준이 높고 다양한 걸 알 수 있지만, 조사대상의 폭이 좁아 성급한 일반화의 오류를 범할 수 있다.
ex) 심층 인터뷰, 민속지
=> 각자 장단점이 있으므로 대개 실제 연구는 두 방식을 혼합한다.
이제 실제 연구조사 방식에 대해 알아보자.
2. 민속지학
- 연구자가 연구하고자 하는 사회의 구성원으로 짧게는 몇 개월, 길게는 몇 년에 걸친 참여관찰을 한다.
- 구성원들의 행위에 담긴 상징성과 잠재적 기능을 풍부하게 알기에 좋다.
특징
- 조사대상에 대한 중립적인 시각을 잃어버릴 위험성이 있다.
- 연구자가 해당 사회에 얼마나 녹아들 수 있느냐에 조사성과가 크게 좌우된다.
중립적인 시각의 문제
연구자는 연구대상을 이해하기 위해 편견을 내려놓고 중립적인 시각을 유지해야 하지만, 이는 쉬운 일이 아니다.
중립성을 위해 고전적인 민속지는 연구자의 신원을 최대한 배제했지만, 현대의 민속지는 이와 반대로 연구자가 연구대상에 관해 가질 만한 선입견 요소를 상세히 서술한다.
대표적으로 젠더, 인종, 계층, 권력이 해당한다.
3. 설문조사
- 정해진 양식에 맞게 우편, 인터넷 등의 방법을 이용한 설문 방식이다.
- 객관식, 주관식, 혼합식이 있다.
4. 인터뷰
- 정해진 질문에 맞게 조사대상에게 질문을 던지는 방식이다.
- 개인인터뷰, 단체인터뷰로 구분된다.
단체인터뷰식
- 6~10명 정도의 사람들이 특정 주제에 관해 의견을 교환하며 토의하는 방식이다.
- 사회학자는 사회자 역할을 하며 질문을 던진다.
- 개인 인터뷰로 알기 어려운 정보를 습득할 수 있다.
- 사회자가 특정방향으로 편향된 대답을 유도할 우려가 있다.
표집에 관해
표집은 연구조사에 앞서 모집단을 대표하는 표본집단을 추출하는 방식이다.
무작위 표집과 편의 표집으로 구분된다.
무작위 표집
모집단에 속한 사람들을 무작위로 추출하는 방식이다.
가장 무난하게 사용되지만, 조사참여를 꺼리는 소수집단을 놓칠 가능성이 있다.
편의 표집
연구자가 접근가능한 표본집단을 모두 추출하는 방식이다.
표본집단이 편향될 우려가 있으나, 마약중독자, 우울증 환자처럼 무작위 표집이 어려운 상황에 유용하다.
5. 실험
현실은 복수의 변수가 사회현상과 인과관계를 맺고 있으므로 한 변수와 사회현상 간의 인과관계를 알기 어렵다.
실험은 연구 대상인 변수 이외의 변수들을 고정값으로 통제하고 이뤄진다.
한계
연구 대상인 변수 외에 사회학적 맥락을 현실과 동일하게 실현해야 하는데 제약이 많다.
호손 효과
실험 대상이 실험을 의식해 평소와 다르게 행동하는 현상
실험적 재현의 실패 원인 중 하나이다.
사회학적 재현 실험의 어려움에 관해서는 아래의 예시를 참고하자.
(ex) 짐바르도의 감옥 실험
사회학자 짐바르도는 교도소에서 발생하는 범죄 중 교도관이 수감자를 학대하는 현상의 원인을 밝히고자 실험을 하였다.
실험 방식
스탠퍼드 대학 내 감옥 시설을 설계한 후, 대학생 남학생 참가자를 받아 간수와 수감자로 역할을 나눴다. 이들은 실제 감옥처럼 죄수복과 간수복을 입고 사진을 찍었으며 일과와 임무 및 권한이 주어졌다.
시간이 지나, 실제 감옥과 유사하게 간수 역할을 맡은 피실험자들이 수감자에게 폭언을 가하는 등 학대현상이 발생하였고 수감자들은 정신적 피해를 호소하였다. 결국, 실험은 중단되었다.
결론
실험결과는 인간의 사고방식 및 행위에 개인적 기질보다도 제도적 환경이 우선적으로 영향 끼칠 수 있음을 의미했다.
재현의 한계
하지만, 이 실험은 실제 감옥을 제대로 구현하지 못했다는 비판을 받았다.
먼저, 피실험자들이 대학교의 남학생이라는 점에서 실제 간수와 수감자의 사회적 배경을 대표하기엔 부족했다. 그 외에도 교도소의 사회학적 맥락인 인종 갈등, 동성애 문제, 마약 문제 등을 재현하지 못했다.
이는 사회학에서의 실험이 다른 변수들을 재현하거나 통제하는 데 얼마나 큰 어려움이 있는지 보여준다.
6. 생애사/기억 연구
생애사 연구는 연구 대상인 인간이 스스로 자신의 삶과 사회에 대해 기억하거나 당시 기록한 바를 연구하는 것이다.
이는 개인의 기억을 비객관적이고 비전문적인 사료로 취급하던 인식이 비판받으면서 시작되었다.
* 기억연구의 발흥(필자(나)의 주석)
이 연구방식은 사회학 외에도 인류학 혹은 역사학과도 관련이 깊다.
역사학은 근대 시기에 개인기억을 주관적인 사료로 인식하여 거부하는 경향이 강했는데, 포스트모더니즘적 사조의 발흥은 이런 경향을 바꿔 놓았다.
이에 따르면, 역사는 단순히 과거의 사건들의 집합이 아니라 역사가의 가치관이 가미되어 마치 소설처럼 일종의 플롯이 존재하는 이야기다. 그런 점에서 모든 역사는 주관적일 수 밖에 없다.
이는 역사가의 서술과 개인의 기억을 객관성의 기준으로 구분하던 전통 역사학을 뒤흔들었다. 따라서, 개인의 기억 역시 그 주관성 자체가 큰 의미가 있다 간주하고 이를 연구하는 움직임이 증가하였다.
방식
사회에 대한 개인의 경험 기억을 수집한다. 이 때, 연구의 초점은 해당 기억이 객관적 사실에 부합하느냐가 아니라 왜 그런 방식으로 기억하는지, 즉 그렇게 의미부여가 된 이유를 분석한다.
이는 당시 사회 구성원들이 가진 명시적 기능, 의미부여에 관해 알기 위해서다. 이 때, 연구자는 연구 대상으로부터 얻은 정보가 일반화하기 타당한지 검증하기 위해 당대의 편지, 신문 기사 등과 교차 검증을 거친다.
7. 비교역사 연구
시공간이 상이한 사회와 사건들을 비교하는 것이다.
현상의 사회학적 맥락이 특수한 것인지 혹은 보편적인 것인지를 밝혀내기 위해서다.
(Ex) 영국 웨일스의 이혼율 변동 추이를 서유럽의 수치와 비교
8. 시각적 사회학
두 가지 의미를 가지고 있다.
하나는 연구 자료의 범위를 텍스트 외에 영상, 앨범, 예술 등 시각적 자료로 확장하는 것이다.
두 번째는 연구 수단에 있어서 화상 카메라 기록 기법 시각적 기록방식을 적극적으로 이용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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